수익형 블로그란


수익형 블로그란 말 그대로 돈을 버는 블로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광고비를 받고 있고, 애드센스/애드포스트/쿠팡파트너스/체험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입을 얻고 있죠.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블로그 주제 선정하기


우선 처음엔 어떤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할지 정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관련 포스팅이라면 일기장처럼 편하게 쓰면 되지만, 전문성을 갖고 싶다면 자신있는 분야를 선택해야 해요. 예를 들어 맛집 블로거라면 전국 방방곡곡 돌아다니며 맛있는 음식을 먹고 사진을 찍고 리뷰를 쓰는 일이죠. 하지만 아무거나 막 쓴다고 해서 모두에게 인정받는 건 아닙니다. 특히 초보블로거에게는 더욱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초반에는 최대한 방문자수를 많이 확보해서 내 글이 상위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을 보고 유입되고 공감하며 댓글을 달아주거든요.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웃수도 늘어나고 소통하면서 재미있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홍보할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플랫폼 중 대표적인 곳이 바로 유튜브죠. 최근 몇 년 사이 유튜버라는 직업이 각광받으면서 너도나도 도전하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률도 치열하다는 걸 알고 계실 거예요.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네이버 검색량이 훨씬 많기 때문에 여전히 유효하지만 점점 유튜브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편집 기술을 배워서 직접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리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다만 시간 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서 대부분은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활용하거나 이미지 또는 텍스트 형태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조회수를 올릴 수 있을까?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일단 키워드 분석이 필수입니다. 키워드는 제목뿐만 아니라 본문 내용에도 적절하게 배치되어야 하는데요. 만약 ‘제주도 여행’이라는 단어를 썼다면 제주도 여행지 추천, 제주도 가볼만한곳, 제주도 2박3일 코스 등등 여러 가지 세부키워드를 넣어주는 겁니다. 그리고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위치(순서)를 파악하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앞쪽에 있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적당한 위치를 찾아서 넣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새 조회수도 올라가고 순위도 올라가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다 보면 어느덧 나도 모르게 성장해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꾸준함이야말로 최고의 무기라고 하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면 누구나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앞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